2025/03 25

우연은 비켜가지 않는다 - 도서 리뷰

줄리언 반스의 베스트 셀러 소설 우연은 비켜가지 않는다는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를 읽고 나서 기대감에 찾은 작품이었습니다. 너무 유명한 베스트 셀러 라서 항상 대여중이었는데 운 좋게 빌릴 수 있었습니다. 소설은 3부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 작중 화자 닐은 두 번의 이혼 경력이 있는 전직 배우입니다. 엘리자베스 핀치라는 여자 교수에게 호감을 느끼고 수업 과정이 끝난 후에도 그녀와의 정기적인 식사 자리를 이어가며그녀와의 관계를 이어갑니다.세상을 떠난 핀치가 그에게 남긴 그녀 본인의 기록물들에서 'J, 서른 한 살에 죽다' 하는 문장을 발견하고 'J'를 추적하고, 그가 이교도 황제 율리아누스 라는 걸 알아냅니다. 2부 - 닐이 서술한 율리아누스의 일생에 대한 에세이 입니다. 3부 - ..

도서리뷰 2025.03.30

제주도 날씨가 구리다구요? 지역마다 달라요.

최근 본 한 유투브 숏츠 내용이 요즘 제주도의 3가지 특징이라는 것이었습니다.한국 관광객이 올린 영상 인 것 같은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인이 엄청 많다.2. 한국인이 엄청 많다.3. 날씨가 엄청 구리다.( 이런 표현 써도 되나 모르겠네요) 관광버스가 갈 수 있는 곳은 중국인이 많고,렌트카로 갈 수 있는 곳(예로 든 곳은 송당 스타벅스)은 한국인 엄청 많고,며칠 머무는 중에 날이 맑은 적이 없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언제 올린 영상인지는 모르겠지만 딱히 반박할 수 없는 내용이긴 했습니다. 그중에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3년전 까지 저는 제주시 애월읍 해안가에 살았습니다.역대급 태풍이 와서 정전이 된 적도 있었으니 사는 동안 날씨가 좋았던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제주도는 ..

일상 2025.03.29

스타벅스 '제주 금악 DT 점' : 새별오름 전망 별모루 정원

#제주도 #스타벅스 #별모루정원 #제주금악DT점 #평화로 제주시에서 서귀포시 특히 중문관광단지 방변으로 이동할 때 지나야 하는 길이 '평화로' 입니다. 이곳에 자리 잡은 스타벅스 '제주금악 DT 점'에 다녀왔습니다. 평화로를 지나다 보면 새별오름 맞은 편에 영업을 종료한 듯한 금악휴게소라는 팻말만 보이던 곳이 있었는데 어느날 보니 스타벅스로 영업 중이었습니다.제주스러운 돌담에 새겨진 스타벅스 로고가 멋있어 보여 궁금은 했지만 제주도민으로 살면서 생긴 '다음에 가지 뭐'하는 마음으로 쿨하게 지나다니다가 근처 '왕이메 오름' 가는 길에 들러 선물 받은 쿠폰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모임이 있거나 친구들과 함께가 아니면 카페에 갈 일은 거의 없는데 그나마 쿠폰이 있어 방문하지 아마 쿠폰이 없었다면 따로 방문하..

쏘카 렌트 사용 후기: 제주에서 전주까지 당일치기

며칠 전 전주와 익산에 일이 있어 다녀왔습니다.이전에는 군산공항을 이용했었는데전주나 익산에서 숙박을 할 상황이 여의치 않아 당일에 움직이려 하니 군산공항 항공편 시간이 맞지 않았습니다.지난번 친구들 모임에 청주공항을 이용해 보니 제주까지 항공편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청주공항으로 가고 그곳에서 차를 렌트해서 움직이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네이버에서 쏘카를 검색해서 예약하려 하다가 쏘카에 바로 회원가입 하고 예약을 진행 했습니다.  저희가 대여한 차종은 디 올뉴투싼 이었습니다.쏘카에 회원 가입을 하면 처음 1년은 회비가 무료라고 합니다.(자주 이용할 것 아니면 1년 안에 회원 가입을 취소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그리고 지급되는 쿠폰으로 할인을 받고 나니  네이버에서 진행했을 때 보다 3만원 정도 절약할 ..

일상 2025.03.27

제주도 호텔 일자리 비수기 근황 2 : 일자리는 있어요.

오늘은 제주도 호텔 일자리 비수기 근황에 대해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관광객이 줄어 연차를 쓰면서 쉬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얼마전에 제 글을 읽으신 분이 협재쪽에는 일자리가 있다는 글을 남겨 주셨더라구요.최근에 아는 분이 다른 호텔 인스펙터로 회사를 옮기셨습니다. 또 며칠 전에는 회사 직원분(룸메이드)도 다른 곳으로 이직을 하셨구요. 비수기라고 하더라도 직종에 따라, 호텔에 따라서 차이는 있습니다.그 차이에 대해  우선 말씀 드리겠습니다. 직종에 따른 차이우선 룸메이드 분들은 일자리가 항상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대형 호텔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전반적인 경기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기는 하는데펜션이나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호텔 등에는 일자리가 있다고 합니다.제게 댓글 주신 분도 그렇게 이야기 하..

일상 2025.03.25

대정향교 : 제주 서남쪽 가볼만한 곳

제주도 서남쪽 단산 아래 자리한 대정향교에 다녀왔습니다.대정향교는 1971년 8월 26일 제주특별자치도의 유형문화재 제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대정향교는 조선시대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 성현들의 위패를 봉안하여 제사를 올리는 제향기능과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사회 교화 기능을 담당했던 국립교육기관이었다고 합니다. 대정향교는 조선 태종 16년 ( 1416년)에 세웠는데 이후 터가 좋지 않다하여 여러 차례 옮기다가 효종 4년 (1653년)에지금의 자리로 옮겼다고 합니다. 영조 48년 (1772년)에는 명륜당을, 헌종 원년 ( 1834년 )에는 대성전을 다시 지었고 추사 김정희가 유배생활을 할 때 이곳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고 전해집니다. 앞쪽에 강학공간인 명륜당이 북향하여 자리잡고 뒤쪽에 제..

단산 ( 바굼지 오름 ) : 제주도 오름 다섯번째

제주도 오름 다섯번째로 바굼지 오름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중산간 시골에 살면서 마트장을 보러 가는 대정 하나로 마트에 갈 때면 산방산 앞에 특이한 모양의 오름이 단산 (바굼지 오름) 입니다.바굼지 오름은 단산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외양이 다른 오름들과는 많이 달라 기억에 남는 오름입니다.목차 1. 바굼지 오름 명칭의 유래2. 바굼지 오름의 특징3. 찾아가는 길 4. 탐방후기 1. 바굼지 오름 명칭의 유래단산은 제주 남서쪽 작은 마을 인성에 있는 오름으로, 세 봉우리로 되어 있는데 중앙의 봉우리는 가장 높고 좌우의 두 봉우리가 박쥐의 날개로  거대한 박쥐가 날개를 편 모습을 연상케 한다고 하여바굼지 오름(단산 )이라 했다고 합니다.또 다른 이야기로 바굼지는 제주도의 방언으로 바구니라는 뜻이며 오래전 이 일..

제주도오름 2025.03.23

제주도 사람들 따뜻해요

제주도로 이주해 온지도 벌써 5년이 다 되어 갑니다. 처음 제주도로 온다고 했을 때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걱정했었습니다.아는 사람 하나 없는 제주도에서 살기가 쉽지 않을 거라고,제주도 사람들이 타지에서 온 사람들에게 무척 배타적이라고, 실제로 유튜브 등에서 그런 경험담을 많이 보기도 했었습니다.그럼에도 별 대안이 없어 제주도로 이주해 왔었습니다.  그리고 5년이 지난 지금 저는 잘 살고 있습니다.가끔은 '제주도민들이 배타적이다'라는 그 때의 말들을 생각해 보는데 그말에 저는 반대의 의견입니다. 어제 같이 일하는 여사님이 브로컬리를 주셨어요.힘들게 농사 지으신 것이니 파시라고 했지만, 가져온 것이니 그냥 가져다 먹으라고 하시네요.두 식구니 조금만 달라고 사정(?) 해서 6개만 받아 왔습니다. 작년 여름에는..

일상 2025.03.22

제주 4.3 평화 공원 : 제주 4.3 네번째 이야기

오늘은 제주 4.3 평화 공원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제주 4.3 평화공원은 4.3으로 발생한 민간인 학살과 당시 제주도민의 처절했던 삶을 기억하고 추념하며화해와 상생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평화, 인권 공원이라고 합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명림로 430 제가 방문했던 날은 비가 와서 실외는 보지 못하고 4.3 기념관(전시실) 만 둘러 보고 왔습니다. 기념관은 총 6개의 전시실과 특별 전시실 그리고 해원의 퐁낭이라는 상징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음은 각 전시실에 대한 설명들입니다. 해설사 분들의 설명을 듣지 않으시는 분들은 각 전시실의 내용을 미리 알고 가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제 1 전시실 역사의 동굴(프롤로그)4.3 당시 피신처로 활용되었던 천연동굴을 모티브로 조성된 입구를 지나면 ..

제주 4.3 세번째 : 너븐숭이 4.3 위령성지

지난 포스팅에서 현기영 작가의 순이삼촌에 대해 이야기 했었습니다.현기영 작가님의 순이삼촌 기념비가 있는 너븐숭이 4.3 위령성지에 다녀 왔습니다. 주소: 제주 제주시 조천읍 북촌 3길 3 https://essay4023.tistory.com/53 제주 4.3 두번째: 한강 작가 이전에 순이삼촌이 있었다.제주도에 살다 보면 어느 곳에서나 4.3을 만날 수 있습니다.특히 4.3 을 앞둔 요즘은 라디오를 틀어도, TV(제주방송)에서도4.3 희생자 분들과 그 유족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제주 4.essay4023.tistory.com 애기무덤북촌리 주민 학살 사건 때 어른들의 시신은 살아남은 사람들에 의해 다른 곳에 안장 되었으나 어린아이들의 시신은 임시 매장한 상태 그대로 지금까지 남아있다.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