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 22

제주 한림 풍년순대국밥 : 족발 맛있는 집 추천

제주도 한림항구 매일시장내에 풍년순대국밥 집이 있습니다. 풍년순대국밥집은 순대국밥을 좋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순대국밥이 맛있다고 하십니다. 순대국밥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아직 맛을 평할 정도는 아니어서 저는 이집의 메인은 족발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한림리 1314-67 이 식당은 서울에서 이주해 오신 지인분이 추천해 주신 곳입니다. 지인의 자녀들도 서울에 올 때 족발을 사다달라고 한단다. 몇개씩 사다가 냉동실에 두었다 드신다고 하시더라구요. 이 가게에서 사온 족발은 냄새가 거의가 아니라 아예 없고, 두 식구가 먹기에는 양이 많아서 항상 남는데 냉동해 두었다가 다시 먹어도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요즘은 먹기 전에 절반은 덜어 냉동을 해두고 있습니다. ..

여행 맛집 2025.07.31

한림 CU 혼저옵서예점 : 비양도를 품은 바다 뷰 편의점

오늘은 편의점을 다녀왔습니다. 우리나라 어디를 가더라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곳이 편의점인데, 굳이 편의점을 다녀온 이유는 바다를 바라보는 오션 뷰로 유명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한림 CU 혼저옵서예 점 입니다. 이름도 참 제주스럽습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립읍 한림해안로 277 편의점에는 4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휴가철이기는 했지만 평일 대낮이어서 인지 다행히 주차 자리는 있었습니다. 햇볕이 따갑기는 했지만 그늘이 있는 자리가 비어 있어서 차를 마시며 바다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그늘에 앉으니 바람이 불어 더위를 식혀주더라구요. 편의점 안에도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었고, 깨끗하게 관리된 화장실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도 작..

어나더 페이지: 모슬포 동네 책방 방문기

민생지원금이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제일 먼저 가보고 싶었던 곳은 동네 책방 입니다. 동네 책방의 매력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했지만 아무래도 할인이 되는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민생지원금 덕분에 궁금하던 모슬포 책방 '어나더 페이지'를 다녀왔습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 1549-1주차장은 근처 산방식당 본점 옆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평상시에 생각했던 동네 책방이라는 이미지는 오래전 드라마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 에서 봤던 모습이었습니다. 가끔 유투브에서 나오는 모습도 대충 비슷한 느낌이었던 것 같았는데, '어나더 페이지'의 첫인상은 생각보다 아담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마침 독서 모임 중이어서 방해되지 않도록 조용히 책을 둘러봤었는데, 책방지기 ..

바스커빌가의 사냥개 : 셜록 홈스 시리즈 대표작

하루에도 몇 번 씩 울려대는 폭염경보가 아니더라도 선뜻 밖으로 나서기 어려운 날씨 입니다. 이럴 때는 시원한 실내에서 책을 읽거나 OTT 시청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셜록 홈스 시리즈 중에서 '바스커빌가의 사냥개' 를 읽었습니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읽은 줄 알고 있었는데 아직 읽지 않았더라구요. 작가 - 아서 코난 도일1859년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태어났다. 잉글랜드 랭커셔에서 예수회 예비학교를 다니던 십 대 때부터 꾸준히 단편을 써 주위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에든버러 대학교에서 의학, 식물학을 공부했고 에든버러 병원 서기, 포경선 선내 의사 등으로 일했다. 1879년 첫 단편 [사삿사 계곡의 비밀] 을 발표했다. 진료소를 개업해 일반의로 일하며 여유 시간에 소설을 꾸준히 집필했다. 1887년..

도서리뷰 2025.07.26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독일에서 온 100년 전 제주 민속품, 사이 그- 너머 백년 여정

제주민속자연사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아이들이 크고 나서는 가지 않는 곳이 자연사 박물관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자연사 박물관을 찾은 이유는 특별전시실에서 전시되고 있는 전시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독일 드레스텐민족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제주도의 100년전 유물들이 2025. 08. 31까지 전시된다고 합니다. 목 차 1.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2. 독일 드레스덴민족학박물관 3. 방문후기 1.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 1-1. 관람요금 성인 : 2,000원/ 단체 : 1,600원 청소년 : 1,000원 / 단체 : 800원 무료관람 : 12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등 50% 감면(1,000원) : 제주도민, 명예도민, 재외도민 등 주차요금 : 차종별 1,000원 ~ 4..

제주도 서쪽에서 아이들과 물놀이 하기 좋은 장소 추천

학생들의 여름 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장마도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는 시기에 제주도 서쪽에서 아이들과 물놀이하기 좋은 장소 3곳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판포포구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 2877 - 3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에 있는 포구입니다. 일반 해수욕장과 달리 포구 형태라 모래가 몸에 묻어나지 않고, 수심도 얕은 편이라 어린이들과 쾌적하고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물 깊이는 가장 깊은 곳이 성인 가슴 정도이고 보통은 성인 허리 정도의 깊이 입니다.접근성이 좋고 주변의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스노쿨링과 패들보트 등의 장비를 대여해서 즐길수 있습니다. 청년회에서 대여하고 있는 평상등을 대여하지 않으면 따로 물 밖에서 쉴만한 장소가 없다는 점은 염두에..

때죽나무 꽃 지는 날 : 안도현 시집에서

금년에 처음으로 때죽나무 꽃을 보았습니다. 어쩌면 이미 봤는데도 인식을 못하고 지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유난히 이쁘게 핀 하얀꽃이 마음에 들었다가 꽃이 질 때 바닥에 깔린 꽃들이 아쉬워 쳐다보곤 했었습니다. 안도현 시인의 시집에 '때죽나무 꽃 지는 날' 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때죽나무 꽃 지는 날 안도현뻐꾸기가 때죽나무 위에서 때죽나무 꽃잎을 부리로 따서 밷으며 우나?뻐꾸기 울음소리만큼 꼭 그만큼 꽃잎은 떨어지네 저 흰꽃,떨어지면서 그냥 허공에다 서슴없이 수직, 백묵 선을 그리네 꽃이 꽃자리 버리고 떨어지듯이 지는 꽃은 땅에다 버리고,저, 저, 허공을 긋는 꽃잎의 행적만 모아두었다가 (나는, 국수를 말아먹어도 좋겠다...

제주살이 일상 2025.07.21

살인마 잭의 고백 : 도서 리뷰

도서관에 찾는 책이 모두 대여중이라서, 편하게 읽으려고 빌린 책입니다. 디즈니플러스 채널에서 미국드라마 중 수사물을 즐겨 보는 편이라 '살인마 잭'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소설이라는 점도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줄거리 도쿄 시내 한복판에서 젊은 여인의 시체가 발견된다. 가슴의 자상으로 모든 장기가 사라진 끔찍한 모습이었는데, 방송국으로 성명서를 보내온 범인은 스스로를 환생한 잭이라고 밝힌다. 1888년 8월 31일 부터 11월 9일까지 2개월간 런던에서 '적어도' 5명의 매춘부를 살해한 범인이 120년 만에 환생했다고 밝힌 것이다. 며칠 후 또다른 피해자가 발견되고, 이누카이 형사와 고테가와 형사를 중심으로 사건을 조사하던 중에 두 피해자 모두 같은 기증자에게서..

도서리뷰 2025.07.20

외돌개 : 제주 서쪽 가볼만한 명소

서귀포 시내를 다니다 보면 '외돌개' 라는 이정표를 자주 보게 되는데 막상 가본적은 없었습니다. 문득 외돌개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어 다녀왔습니다. 외돌개 기본 정보 지정종목 : 명승 지정일 : 2011년 6월 30일 소재지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흥동 791번지 외돌개 외돌개는 제주의 바다 가운데에서의 화산활동으로 인하여 분출된 용암이 식어 만들어진 바위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혼자 따로 바다를 뚫고 불쑥 솟아나 있는데 높이가 20m 에 달합니다. 150만년 전 화산 폭발로 섬의 모습이 바뀔 때 생긴 바위섬으로 꼭대기에는 작은 소나무들이 몇 그루 자생하고 있습니다. 외돌개외돌개 전설(1) -장군석고려말기 제주도에 살던 몽골족의 목자들은 고려 에서 중국 명(明)에 제주마를 보내기 위해 말을..

제주도 솜반천 : 여름철 아이들과 물놀이 하기 좋은 곳

덥고 습한 날씨에 밖에 나가기가 두려운 여름입니다. 서귀포 시내에 위치한 얼음골 계곡이라고 도민들이 자주 찾는 물놀이 장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솜반천 입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흥동 1223-13 (솜반천 주차장)주차장은 50대정도 주차할 수 있는데 만차인 경우 도보로 5분 정도 거리에 걸매 생태 공원 축구장(서귀포시 서흥로 4-40) 쪽에 주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장 안내 기간 : 2025. 7. 1 ~ 8. 31이용시간 : 10:00~19:00이용시간에만 안전요원이 근무하기 때문에 시간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솜반천 솜반천은 서귀포시내 중심가에 인접한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르는 하천으로, 천지연폭포 길의 원류 입니다. 송반천의 이름은 용천수가 흐르는 곳으로 종남소, 고냉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