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오름

수월봉 : 일몰과 지질학의 교과서

essay4023 2025. 4. 30. 09:05
728x90
반응형

 

수월봉

수월봉에 다녀왔습니다. 바다 전망이 좋고 차를 타고 정상까지 수월하게 올라갈 수 있는 오름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지질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이라는 것까지 알게 되었던 탐방이었습니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760

찾아가는 길 : 네비게이션에 수월봉을 검색하면 정상에 있는 주차장까지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목 차 
1. 수월봉의 어원
2. 수월봉의 개요
3. 지질 트레일 
4. 탐방 후기 

 
1. 수월봉의 어원
수월봉은 해발 77m 높이의 제주 서부지역의 조망봉으로 깍아지른 듯한 해안절벽이 동쪽으로 약 2km 까지 이어집니다.

수월봉에서 바라본 지질트레일


이 절벽을 '엉알'이라고 부르며 곳곳에서 샘물이 솟아올라 '녹고물' 이라는 약수터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옛날 수월이와 녹고라는 남매가 홀어머니의 병구완을 위해 수월봉에 오갈피라는 약초를 캐러 왔다가, 누이인 수월이가 절벽에서 떨어져 죽자 녹고는 슬픔을 못이겨 17일 동안을 울었다고 합니다. 이 녹고의 눈물이 녹고물이라고 전하며 수월의 이름을 따서 수월봉 또는 녹고물오름이라고 부릅니다.
 
녹고의 눈물은 실제로 해안절벽의 화산재 지층을 통과한 빗물이 화산재 지층아래 진흙으로 된 불투수성 지층인 고산층을 통과하지 못하고 흘러내리는 것입니다. 
 
2. 수월봉의 개요
수월봉은 약 1만 8천년 전 뜨거운 마그마가 물을 만나 폭발적으로 분출하면서 만든 고리모양 화산체의 일부입니다. 수월봉에서 분출한 화산재는 기름진 토양이 되어 신석기인들이 정착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이 되어 주었습니다. 또한 수성화산 분출로 형성된 응회환의 일부로 세계적인 화산학 연구의 교과서로 알려진 곳입니다. 수월봉 정상에는 기우제를 지내던 육각정인 수월정이 있으며, 수월정 옆으로는 고산 기상대가 우뚝 서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서해안 최서단에 있는 기상대로서 거의 모든 기상 관측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수월정에 앉아서 차귀도로 떨어지는 낙조의 모습은 제주도에서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일몰 중 하나입니다. 
 
3. 지질 트레일 
수월봉 정상 아래쪽 해안선을 따라 모습을 드러내는 지질트레일을 걷다보면 해안 절벽을 따라 화산 퇴적물이 쌓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월봉의 화산재 지층과 화산탄이 만들어 내는 절경과 함께 일몰 시간에 차귀도로 떨어지는 석양 등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강력한 수성화산 폭발로 태어났지만, 지금은 파도와 바람에 깍여 본래의 모습이 많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수월봉에서는 화산이 폭발했을 당시 화산분출물이 어떻게 흘러가며 쌓였는지를 볼 수 있는 화산쇄설층이 있어서 지질학적으로도 매우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화산재 지층


 
4. 탐방 후기 
차를 타고 정상까지 오를 수 있는 오름입니다. 표지석이 있는 곳에서 걸어 올라갈 수도 있지만, 포장된 길이라서 그냥 차를 타고 정상까지 갔습니다. 탁 트인 바다 전망을 보며 잠시 힐링하다가 차를 타고 내려와 해안 절벽길을 따라 걸었습니다.


아스팔트 포장된 길이 마음에 들지는 않았지만 파도와 바람이 심한 곳이라 어쩔 수 없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녹고의 눈물


학창시절에 배웠던 지층들 사이로 나무와 풀들이 자란 모습들이 멋있었고, 또 녹고의 눈물이라 불리는 곳에는 이끼와 같은 풀들 사이로 떨어지는 물줄기들도 멋지고 이뻤습니다. 바다와 섬들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길 수 있어 좋았지만 이곳 역시 일제 군사시설이 있었습니다. 

수월봉 갱도진지

수월봉 갱도진지 
태평양 전쟁당시 일본군은 수월봉 뿐만 아니라 제주도 전역에 수많은 군사시설을 만들었다. 제주도내 370여개의 오름(화산체) 가운데 갱도진지 등의 군사시설이 구축된 곳은 약 120 여 곳에 이른다. 
수월봉 해안은 미군이 제주도 서쪽 끝 고산지역으로 진입할 경우 갱도에서 바다로 직접 발진하여 전함을 공격하는 일본군 자살특공용 보트와 탄약이 보관되어 있던 곳이다. 

 
수월봉은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지질공원 제주도의 대표 명소 중 한 곳입니다. 지질학적으로의 가치와 수려한 자연, 그리고 바다와 섬들 사이로 지는 해의 모습까지 멋진 경관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제주도 서쪽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